게임개발

Firebase Analytics 커스텀 이벤트 추가하기

씨지매니아 2024. 10. 11. 11:5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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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적인 데이터(앱 설치, 앱 열기, 세션 시작, 사용자 수, 인앱 구매 등)는 Firebase Analytics 초기화만 하면 자동으로 수집됩니다. 그래서 초기화 이후에 추가로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주로 게임 내에서 중요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기 위한 커스텀 이벤트 추가입니다.

 

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수집되는 데이터

  • 앱 설치: 사용자가 앱을 설치할 때 자동으로 수집됩니다.
  • 앱 열기: 사용자가 앱을 실행할 때 수집됩니다.
  • 세션 시작: 사용자가 앱 내에서 세션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추적됩니다.
  • 앱 업데이트: 사용자가 앱을 업데이트했을 때 수집됩니다.
  • 사용자 수: 활성 사용자 수와 사용자 잔존율 같은 정보도 자동으로 집계됩니다.
  • 인앱 구매: 인앱 결제와 같은 이벤트는 자동으로 수집됩니다.

 

추가로 신경 써야 할 부분: 커스텀 이벤트 추가

게임에서 중요한 사용자의 행동을 더 세밀하게 추적하려면 커스텀 이벤트를 설정해야 합니다. 이 커스텀 이벤트는 게임의 특성에 맞춰 필요할 때 추가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커스텀 이벤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 

커스텀 이벤트 예시

  1. 레벨 완료 이벤트: 플레이어가 특정 레벨을 완료했을 때.
    Bundle bundle = new Bundle();
    bundle.putString(FirebaseAnalytics.Param.LEVEL_NAME, "Level 1");
    mFirebaseAnalytics.logEvent(FirebaseAnalytics.Event.LEVEL_UP, bundle);
  2. 아이템 구매 이벤트: 특정 아이템을 구매했을 때.
    Bundle bundle = new Bundle();
    bundle.putString(FirebaseAnalytics.Param.ITEM_NAME, "Sword of Power");
    bundle.putDouble(FirebaseAnalytics.Param.VALUE, 9.99);
    mFirebaseAnalytics.logEvent(FirebaseAnalytics.Event.PURCHASE, bundle);
  3. 게임 종료 이벤트: 사용자가 게임을 종료할 때,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레벨이나 시간 정보를 추적.
    Bundle bundle = new Bundle();
    bundle.putString(FirebaseAnalytics.Param.LEVEL_NAME, "Level 5");
    mFirebaseAnalytics.logEvent("game_exit", bundle);
  4. 캐릭터 선택 이벤트: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선택할 때.
    Bundle bundle = new Bundle();
    bundle.putString("character_type", "warrior");
    mFirebaseAnalytics.logEvent("select_character", bundle);

 

커스텀 이벤트를 통해 얻는 이점

  • 사용자 행동 분석: 어떤 레벨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그만두는지, 어떤 아이템이 가장 많이 구매되는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.
  • 게임 밸런스 조정: 레벨 완료 비율이나 특정 이벤트 성공률 등을 바탕으로 게임의 난이도나 보상 구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.
  • 마케팅 최적화: 인앱 구매나 이벤트 성공률을 기반으로 사용자 세그먼트를 나누고, 각 그룹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.

 

기본 데이터는 Firebase Analytics 초기화 후 자동으로 수집되므로, 게임 내에서 중요한 행동을 추가적으로 분석하고 싶다면 커스텀 이벤트만 추가하면 됩니다. 커스텀 이벤트를 통해 게임의 주요 지표를 추적하고,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게임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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